복습 겸 작성합니다.
오늘따라 해 봤는데 한번 복습을 해놔야 다음에 할 것 같습니다.
요리하는 시점에 잘 정리된 레시피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한번 정리하는 의미도 있고요
재료는 4인분 기준입니다.
펀스토랑 레시피는 3인분 기준이죠, 주의해야 합니다. 몇 명이 먹을 건지 생각하고 만드셔야 합니다 ㅎ
여기서 잠깐! 오징어가 없으면? 고기를 더 많이 넣으면 됩니다. 고기 100G이 아니라 300G을 넣습니다.
만약에 애호박이나 감자, 당근을 추가하고 싶다? 그러면 고기 볶을 때 같이 넣고 볶습니다.
이때, 뭔가 재료가 더 들어갔으니 춘장을 조금만 더 넣습니다.
그리고 짜장면을 먹을 거다? 그렇다면 중면이나 생면을 준비해서 끓여주시고 오이도 채 썰어서 준비해주세요.
짜장밥을 먹을거다? 계란 프라이 곁들이면 더 맛있어요.
아래 레시피와 비교해서 얻은 결론입니다.
2020/12/21 - [정보 공유] - 이연복 간짜장 만드는 법(펀스토랑)
요리 방법
재료 준비 단계
- 재료 깍둑썰기 (양파, 돼지고기, 대파)
- 오징어, 새우 데치기(끓는 물에 1분만 데친다) -> 깍뚝썰기
- 식용유 넣고 춘장 볶기
요리 단계
- 춘장 볶은 돼지고기 볶고, 파 생강 넣고 파기름되면 간장(2작은술) 둘러 불향 내고 익히기
- 고기가 갈색으로 변하면 양파 넣고 볶기
- 양파가 반쯤 익으면 굴소스 2 작은술, 치킨스톡 2 작은술, 설탕 1 스푼을 넣는다
- 양파가 숨이 죽으면 춘장 5큰술을 넣고 3분간 볶는다.
- 손질해놓은 오징어, 새우를 넣고 1분간 더 볶는다.
- 물이 생겼는가? 화력이 약한 것이다. 전분물(전분과 물 1:1)을 넣어가며 걸쭉하게 만든다.
- 걸쭉해졌는가? 그렇다면 짜장 소스가 완성되었다. 밥이나 면에 올려서 먹자!
양파가 썰면 참 많습니다. 1인당 1개 기준인데, 저게 숨이 죽으면 괜찮으니까 걱정 말고 준비하세요~
저렇게 덩어리가 좀 생기면 완성입니다. 춘장과 기름을 분리해 두세요. 기름은 또 씁니다.
펀스토랑 레시피에서는 파기름을 먼저내고 고기를 볶았어요, 순서는 바꿔도 괜찮아 보입니다. 저는 파기름을 좀 내다가 고기를 볶고, 생강가루를 넣었어요.
제가 오늘 놓친 부분입니다. 제가 본 다른 블로그에는 이게 빠져있더라고요. 간장을 넣는 건 불맛을 내기 위해서입니다.
기름이 지글지글할 때 간장을 넣어서 불향을 내세요.
고기가 익었다 싶으면 양파를 투입합니다.
양파를 반 정도 익히고 소스를 추가합니다.
2작은술이 1큰술인데 저는 그래서 1큰술 넣었어요.
이 부분은 화력에 따라 달라요. 양파가 숨이 죽을 때까지 볶아야 합니다.
볶으면 양파가 달아져요
춘장 5큰술을 넣고 3분간 볶습니다.
네, 볶은 춘장이 투입됩니다. 여태 뭐가 들어갔죠? 양념 정리합니다.
파기름, 간장, 치킨스톡, 굴소스, 설탕, 춘장
양파도 돼지고기도 있지만, 이미 충분히 짠 성분 단성분 많이 들어갔습니다. 거기다 양파가 단맛을 내줍니다.
마지막으로 물전분을 만들어서 농도를 맞춥니다. 짜장이 좀 끈적한 전분기가 들어가야 면이나 밥이랑 잘 어우러져서 이렇게 하는 겁니다.
만약에 화력이 엄청 엄청 세다면 수분이 안 생겨서, 전분을 안 넣어도 된다고 하네요.
저는 물이 많이 생겨서 전분이랑 물을 꽤 많이 넣었습니다...ㅋㅋ 하이라이트기가 화력이 그리 세진 않더라고요.
면은 마트에서 파는 생면을 추천했는데, 저는 이번엔 짜장밥으로 먹었습니다.
그리고 다른 프로에서 봤는데, 국수 중면을 삶아서 먹어도 괜찮다고 합니다.
출처는 이 블로그입니다.
blog.naver.com/n2p00/221006328677
그리고 다른 프로에서 설명한 내용을 곁들여서 저만의 포스팅으로 꾸며봤습니다. 중식은 화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불이 세면 전분을 안 넣고 좀 더 불맛 나는 짜장을 만들 수 있겠죠? 파이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