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자주 사용하는 엑셀기능

조건부 서식으로 업무효율 높이는 방법(평가 등급 산정 예시)

하트 뿅뿅 2020. 10. 29. 18:45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직장생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엑셀에서 조건부 서식은 숨겨진 꽃과 같습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지만, 사용되면 매우 편리하고 예쁘게 시트를 꾸밀 수 있습니다.

 

엑셀의 조건부 서식은 셀의 글자색이나 샐 배경을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 그렇게 표시되도록 지정하는 것이라고 설명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이번에 설명드릴 예제는 "양호", "보통", "미흡"의 세 가지 등급을 평가항목에 부여하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기업을 평가할 때 그 기업의 ROE가 10% 이상이고 3년 동안 상승했으면 "양호"

 

현재 ROE가 10% 이상이면 "보통"

 

ROE가 10% 미만이면 "미흡"이라는 평가를 한다고 생각해봅니다.

 

이 경우는 IF문을 쓰면 수식을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엑셀 예제

그리고 양호의 경우에는 초록색, 보통은 파란색, 미흡은 빨간색으로 표시되도록 한다면 각 회사의 등급 현황을 파악하기 쉽겠죠.

 

이때, 조건부 서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제 파일에 설명과 예제를 설명해 두었습니다. 한번 참고해보셔요.

 

평가항목이 여러 개일 경우 더욱 빛을 발하게 됩니다. 

 

시트가 반짝반짝 빛나는 거죠.

 


  1. 조건부 서식을 지정할 범위를 선택한다.
  2. 조건부 서식 아이콘을 클릭한다.
  3. 조건부 서식-샐 강조-일치를 선택
  4. 조건에 양호를 입력하고 초록색 서식을 선택
  5. 1~4를 보통, 미흡에 대해서도 반복
  6. 서식이 잘 적용되었는지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를 열어서 확인

 


조건부 서식.xlsx
0.06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