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고민해결(독서, 강연)

투자도서 ( 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 - 주식 1도 모르는 사람도 수익 내는 안전한 주식투자법)

하트 뿅뿅 2021. 6. 29. 12:2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직장생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책 소개

 

20년 치 월급을 모아도 서울에 아파트 한 채를 못 사는 현실. 월급만으로 부자가 된 사람은 찾아보기 힘든 상황. 노동의 가치보다 자본의 가치가 급격히 뛰고 있는 현재. 이러한 문제들이 재테크를 단순히 돈을 굴려 불리는 것을 너머 생존의 문제로 만들고 있다. 그러면 이 상황을 어떻게 타개해나가야 할까? 나는 가진 게 없으니, 그나마 있는 돈이라도 지키려면 아무것도 하지 말아야 할까? 다들 주식한다던데 나도 해볼까? 너무 늦지 않았나?

확신이 없어서 망설이는 당신. 뭘 몰라서 머뭇거리는 당신. 종잣돈을 좀 더 모으자 미루는 당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2030 주식투자 멘토 린지와 함께라면 주식에 대해 1도 몰라도 ‘잃지 않는 투자’가 가능하다. 바로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하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 주식과 미국 주식에 동시 투자해 변동성을 낮추고 안정성을 높이고 있는 린지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아직도 주식 투자가 어려워 망설이는 사람들을 위해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

<나는 한국 반 미국 반 투자한다>는 린지의 투자 철학과 투자 방법이 총망라된 책으로, 종목 선정 방식, 적정주가 산출 방법뿐 아니라 주린이 눈높이에서 재무제표와 증권사 리포트 보는 법까지 담았다. 또한 해외 주식이 두려운 주린이가 자신감을 키울 수 있도록 ETF 투자, 미국 주식투자의 기본도 다뤘다. 또한 린지의 투자 포트폴리오 또한 엿볼 수 있다. 주식, 어려워서, 잘 몰라서, 힘들어서 주저하고 공부하기를 게을리했던 주린이라면 이제 ‘(한국)반 (미국)반 투자’로 처음부터 수익 내는 투자를 시작해보자. 이 책이 든든한 안내자가 되어줄 것이다.

 

 

 

책 속에서

 

  • P. 261 인덱스 펀드는 증권시장의 장기적 성장 추세를 전제로 하여 시장 주가지수를 추종해 시장 평균 수익률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쉽게 말해 ‘뭐가 좋을지 몰라서 다 사버리는 투자’인 것이죠. S&P500은 우리나라의 코스피 200처럼 미국에서 시장을 대표하는 주가지수 중 하나로, 미국을 대표하는 500개 대기업의 시가총액 기준으로 만들어진
  • P. 280 테마 ETF는 사회·경제적 트렌드 변화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사회·경제의 구조적 변화를 이끌 기업의 주식으로 구성된 지수를 추종하는 방식으로 운용됩니다. 테마 ETF는 세상의 급격한 변화에 가장 안전하게 올라탈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투자자의 취향에 맞게 인공지능, 신재생에너지, 원격진료 등 장기적으로 유망한 테마에 투자해 시장 평균 수익률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입니다. 테마 ETF가 전체 ETF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작지만 그 성장폭이 가파릅니다. 2020년 4분기 말 테마 ETF는 148개, 총 관리 자산은 1,041억 달러로 3분기 대비 78% 증가했습니다. 시장지수나 섹터를 추종하는 인덱스 ETF 투자가 개별주 투자에 비해 시시하게 느껴진다면 테마 ETF에 주목해야 합니다. 앞서 본 ‘2020년 수익률 Top 10 ETF’ 전부 테마 ETF입니다. 개별주 못지 않은 수익률이죠?
  • P. 296 만약 하루에도 몇 번이고 주식창을 확인하고, 주식을 자주 사고파는 자신을 발견한다면 투기용 계좌를 꼭 따로 만들어주세요. 전체 투자금의 10%를 초과하지 않는 돈을 넣어 투기 계좌를 따로 관리하면 오히려 큰돈을 날리는 실수를 피하고 현명한 주식투자를 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록이 매우 알찹니다.

 

 

 

 

 

 

 

 

린지의 미국 ETF추천

 

테마/ 섹터 ETF 티커
클라우드 SKYY
사이버보안 CIRB
게임 ESPO
로봇 BOTZ
반도체 SMH
신재생에너지 PBW
2차전지 LIT
혁신기업 ARKK
지수 SPY

그리고 투자하고 싶은 ETF를 선택해서 포트폴리오비주얼라이저닷컴

portfoliovisualizer.com에서 백테스트해볼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의 투자성과, 자산별 투자 비중, 위험도의 분산 비율, 투자 섹터, 운용보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섹터 국내 기업
커뮤니케이션 네이버, 엔씨소프트
정보기술IT 리노공업, 파크시스템스, 고영, 더존비즈온
산업재 한국기업평가
필수소비재 LG생활건강

 

위의 한국 기업들은 장기투자해도 비전이 있다고 보는 기업들입니다.

린지가 앞에서 여러가지 기업분석 방법을 설명했는데, 그런 분석방법을 통과한 기업인 샘이죠.(출판시점 기준)

물론, 투자자가 계속 지켜보면서 보유여부를 결정해야겠지만 현시점에서는 10년 보유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린지의 추천 투자법은

 

지수 etf+섹터 또는 테마 etf를 사라는 건데, 안정성을 더하고 싶으면 여기에 현금을 추가하라고 합니다.

 

그래도 개인투자자라는 장점을 살려서 일부 국내기업에 경우에는 직접투자하는 것도 고려할만 합니다.

 

 


 

 

슬기로운 직장생활 블로그의 게시물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