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유

석탄화력 발전소발 대기오염

하트 뿅뿅 2021. 2. 14. 04:46
반응형

energytransitionkorea.org/post/1507

 

“분진으로 고통”…석탄은 미세먼지 원인 1위 / KBS뉴스(News) | 에너지전환포럼

요며칠 수도권과 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죠.  충남 지역에 밀집한 석탄화력발전소가 이들 지역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석탄화력발전소가 우리에게

energytransitionkorea.org

 

요며칠 수도권과 충청 지역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았죠.
 충남 지역에 밀집한 석탄화력발전소가 이들 지역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석탄화력발전소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정훈 기상전문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세계 3위 규모인 당진 화력발전소입니다.
 1999년 발전소가 들어서면서 인근 주민들의 고통은 시작됐습니다.
 바닷바람이 불 때마다 석탄 가루가 날려오는 겁니다.
 잿빛으로 변한 목련 나뭇잎, 손가락으로 훑었더니 검은 가루가 묻습니다.
 비 온 다음 날, 처마 밑에 모인 빗물에도 시커먼 먼짓가루가 가득합니다.
 석탄 가루 때문이라며 일일이 사진으로 피해 기록을 남긴 주민도 있습니다.
["사과나무를 심었는데 하나도 못 따먹어 봤어요."]
 고추를 재배하는 비닐하우스 틈 사이에도, 애써 키운 배춧속에도 검은 가루가 앉아 있습니다.
[신완순/충남 당진시 : "김장하는 데도 상당히 어려움이 있고, 야채라든지 먹기에도 두렵습니다."]
 석탄화력발전소의 영향은 이 지역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굴뚝에서 뿜어져 나오는 많은 양의 미세먼지 원인 물질이 바람을 타고 전국으로 퍼져나가기 때문입니다.
 충남 지역의 화력발전소에서만 황산화물과 질소산화물이 연간 9만 톤 이상 뿜어져 나옵니다.
 바람이 서풍으로 바뀌는 10월부터는 배출된 오염 물질이 미세먼지로 바뀌어 전국을 뒤덮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미세먼지 원인 물질 가운데 석탄발전소에서 내뿜는 매연이 14%로 가장 많습니다.
[임영욱/연세대 환경공해연구소 부소장 : "중장거리 이동을 통해서 여러 지역으로 확산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좀 더 면밀히..."]
 온난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도 문제입니다.
 국내 석탄화력발전소가 배출하는 이산화탄소는 약 1억 8천만 톤, 전체 배출량의 26%를 차지합니다.
[정수종/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 과정은 미세먼지가 만들어지는 과정하고 같이 있기 때문에 미세먼지를 줄이면 온실가스를 줄이고, 온실가스를 줄이면 미세먼지를 줄일 수 있다."]
 온실가스가 초래한 지구 온난화는 대기 흐름을 정체시켜 다시 미세먼지 농도를 더 짙게 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되고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