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기로운 직장생활

직장생활 초년차, 사회생활 초년차에게 소개할 금융상품2

하트 뿅뿅 2020. 12. 15. 11:44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직장생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직장생활 초년차에게 소개할 금융상품입니다.

 

초년차에는 주식 호황기가 아니라면 안정성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도 만들어야죠.

 

보험가입 권유도 많이 들어오는 시기이지만, 아직 보험은 뭔지 잘 모르니 신중해야 할 시기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하면 좋은것, 신중해야 할 것(웬만하면 좀 더 생각해보고 해도 되는 것)을 나눠서 살펴볼게요.

 

하면 좋은것에 대한 상세 내용은 이전 글을 참고하세요

2020/12/15 - [슬기로운 직장생활] - 직장생활 초년차, 사회생활 초년차에게 소개할 금융상품1

 


신중해야 할 것

 

  1. 주식, 레버리지 ETF 등 손실 위험이 큰 상품
  2. 종신보험, 연금보험, 퇴직연금 등 돈이 꽉 묶이고 수수료가 큰 상품
  3. ISA 등 돈이 묶이고 수수료가 큰 상품
  4. 연회비가 비싼 프리미엄 신용카드 발급

 


 

신중해야 할 것들입니다.

 

1. 원금 손실에 유의하세요 종잣돈을 모아야 할 시점입니다. 종잣돈이 있어야 돈이 굴러가면서 커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급한 마음에 잘 모르는 대박 종목을 노리다가 종잣돈 모으는 시점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돈이 묶이면 안돼요, 초년생은 종잣돈을 모아서 좋은 투자기회를 노려야 합니다. 돈이 묶이면 손실 본 것과 마찬가지로 돈을 굴릴 수가 없어요.

 

3. 돈이 묶이면서 수수료까지 높은 상품들이 있습니다. 세금 혜택을 미끼로 수수료를 받는 상품들인데요,  ISA, 퇴직연금, 종신보험, 개인연금보험, 변액보험 이런 건 나중에 목돈 모으고, 투자한 후에 해도 늦지 않아요. 신중하세요

 

4. 연회비가 비싼 프리미엄 신용카드는 왜 조심해야 하냐면.. 쿠폰 쓰겠다고 하다 보면 소비가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호텔 투숙 시 20만 원 할인 혜택을 쓰려면 호텔을 가야 하는데, 40만원을 쓰고 20만원 할인받아도 20만 원을 쓰는 겁니다. 그리고 비행기 1+1 쿠폰 받으려고 비행기를 결제하면 여행비가 추가로 지출되죠. 좀 더 소득이 높아지고 해야 할 소비패턴을 너무 초년차부터 하게 되면 나중에 재미가 없을 수도 있고, 목돈 모으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2,3 모두 5년 안에 큰 기대수익이 나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가용할 수도 없죠. 보통 5년 안에 결혼을 하거나 집을 사거나 전세를 구하거나 하는 등 큰 비용 지출이 예상되어 있습니다. 그때 돈이 묶이면 참 아깝습니다.

대출도 잘 안 나오는데 벌어놓은 돈이 다 묶여있다면 쓸 수가 없으니까요 ㅎ

특히 2,3 주의하시고요, 돈은 가용할 수 있도록 적금 등으로 일단 모아보셔요.

최초에는 3천만 원 모아보시고, 그다음에 7천만 원 모아 보세요. 그리고 1억원을 모아보세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종잣돈을 굴릴 방법을 연구해야겠죠.

저축을 먼저 하고, 소비하세요. 그러면 돈이 모입니다.

자신이 받는 연봉 수준보다 낮은 수준으로 소비하세요. 나머지는 종잣돈이고 노후자금이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노후를 책임져주지 않고, 앞으로도 나갈 비용이 무지막지하니까요.

 

그래도 한편으로는 초년차에는 이것저것 사 먹어보고 여기저기 가보고 하세요. 경험은 돈으로 환산되지 않더라고요.

더 값진 경험, 기억, 추억을 남기는 것도 인생에 의미 있는 일 같아요.

사회 초년생, 초년차, 직장생활 초년차 모두 파이팅입니다.


슬기로운 직장생활 블로그의 게시물이 마음에 드신다면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