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의 고민해결(독서, 강연)

<투자> 돈의 속성 ( 투자의 승리 자격 검증)

하트 뿅뿅 2021. 1. 13. 00:31
반응형

blog.naver.com/PostView.nhn?blogId=glatpsdudn&logNo=222186504503

 

 

 

나는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췄는가! '돈의 속성' 책 필사 김승호

2020년 12월 25일 금요일. 맑음. ​친구가 주식을 한단다. 왕 부럽다. 나는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췄는가?...

blog.naver.com

출처는 위의 블로그입니다. 제가 보는 밀리의 서재에는 뭔가 질문이 거꾸로 나온 것들이 몇 개 있어서 의아했는데 인쇄본에는 제대로 나왔나 봅니다.

 

투자 시장은 스포츠가 아니다. 의젓해야 한다.

 

귀가 얇다... 저는 여기에 걸립니다.

아내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허락을 겨우 받았습니다. 단, 조건은 매달 애플만을 100만 원 사는 것으로 허락받았습니다.

다른 주식은 못 삽니다.

 

다른 주식을 사고 싶으면 아내한테 돈을 보내면 됩니다. 아내가 주식을 삽니다.

4,7번도 애매합니다.

4번은 5년간 안 써도 되는 돈은 이제 모아지고 있는 단계입니다. 하지만 그 돈을 바로 투자할 것입니다.

7번은 제가 생각했던 부자 상은 좀 여유 있고 한가로운 삶이었지만, 워런 버핏도 그렇고 다른 부자들도 대중들과 함께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는 생각을 바꿔야 하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대중 속에서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그리고 6번도 일부분 걸립니다. 승부욕이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투자에 있어서는 자제합니다. 투자는 스포츠가 아니고 의젓해야 하고, 너무 자랑하면 욕먹으니까요. 그리고 운이 좋아서, 시장이 도와줘서, 자산배분 전략이 뒷받침되어줘서 수익을 얻은 것이지 혼자 모든 것을 한 것도 아니니까 투자자는 겸손해야 합니다. 이는 생각을 강화하고 행동을 바꿔야 하고 항상 주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잘 알지 못하는 위험자산의 유혹을 이겨내고 튼튼한 자산을 구입해야 합니다. 위험자산에서 큰 이익을 내면 이기는 스포츠가 있다면 그건 트래이딩입니다. 투자가 아닙니다. 투자는 튼튼한 자산을 구입하고 자산배분을 해서 오래오래 살아남고, 성장성 있고 튼튼한 자산을 오래오래 많이 보유하는 것입니다.

 

8번은 이 책을 읽기 전이나, 부동산 가격이 급격하게 오르기 전에는 그랬습니다. 그런데 요새 들어 생각에 혼란이 생겨서 경계점에 있다가 이제는 돈을 천천히 벌어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을 인정하기로 했습니다. "돈벼락은 없다."

 그간의 투자 실패 원인이 다 8번에 있습니다.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조바심에 욕심에 눈이 멀고, 엄청난 공포를 느끼고 혼란 속에 손절을 해버립니다. 5년 버틸 수 있었다면 괜찮았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5년도 못 버텼죠. 그럴 자금이 없었습니다. 내 집 가격이 오르면서 조금 마음에 여유가 생기면서 뒤돌아 볼 수 있었습니다. 조바심 낸다고 돈이 벌리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안전자산을 많이 갖고 오래 버티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경험이 생각을 좀 바꿔준 것 같습니다.

 

 이제는 5년 이상 버틸 자금을 투자할 것이고, 우량주식을 살 것입니다. 그리고 매도 원칙도 정해두었습니다. 나스닥 -3%가 뜨면 일단 매도한다. 다시 들어가는 시점은 한 달 뒤, 만약 한 달에 4번 뜨면 전량 매도하고 매수시점은 -3%가 두 달 연속 안 뜬 후 진입입니다. 가장 좋은 집을 살 수는 없지만 가장 좋은 주식은 살 수 있다.

 

 

종합 의견 : 이전의 생각과 천성에 따른다면, 투자에 성공하기 어렵다. 생각을 바꾸고 원칙에 입각하여 행동해라.

 

               배우고 정한 원칙을 따르고 5년이상 버틸 수 있는 돈을 투자자금으로 사용하고, 우량주식을 산다는 조건하에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고, 장기적으로는 이익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도 투자하지 않는 것이 가장 나쁘다. 자산은 인플레이션이라는 독을 먹고 죽어버릴 것이다.

끝.


 

매번 투자 실패의 원인은 너무 빠르게 돈을 벌고 싶었기에 잘모르는 위험한 종목에 5년 이상 둘 수 없는 돈을 넣은 것이었습니다. 이제는 5년 이상 둘 수 없는 돈은 투자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돈으로도 위험자산은 피할 겁니다.

 

단기 트레이딩이 목표라면 할 수 있겠지만 저에게 그런 기술이 별로 없어서..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제 투자와 트레이딩을 구분하는 것은 배웠습니다. 꾸준히 공부하며 자산배분에 힘써야겠습니다.

 

투자의 승자 자격 검증은 너무 아팠습니다. 과거의 실패 원인을 찾아볼 수 있었고, 하나뿐인 성공사례를 대입해 볼 수 도 있었습니다. 밝은 부분을 보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나아가려고 합니다. 좋은 자산을 오래 보유하는 계획. 트래이딩이 아닌 투자의 영역으로 갑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