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

서울 전세난, 주거난이 심각하다.(지표로 확인해보자)

하트 뿅뿅 2020. 11. 24. 18: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직장생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2020/11/20 - [정보 공유] - 실패한 호텔방 전세정책 재탕

2020/11/19 - [정보 공유] - 국토교통부 전세대책 발표

2020/11/12 - [내 집 마련] - 전세를 없애려는 정부의 움직임

 

전세를 없애려는 정부의 움직임

안녕하세요 슬기로운 직장생활 블로그 운영자입니다^^ 글이 도움이 되시면 광고 클릭 한번 부탁드립니다. 광고수익은 글쓴이에게 큰 힘이 됩니다. 정부 정책을 보아하니 전세를 없애려고 독하

wise-working.tistory.com

 

예전에 전세에 대해서도 글을 몇 번 썼습니다. 점점 전세가 없어질 것이고, 국토부가 현상을 은폐, 축소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이번에 통계청에서 발표한 9월달 인구이동 통계를 보니 서울의 전세난, 주거난이 심각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는 시도별 이동자 수 및 이동률입니다. 이동률로 보면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이동자 수로 보겠습니다.

 

시도간 이동자 수

 

서울에서 순이동은 9월 한달 -1만 44명입니다. 전입인구보다 전출인구가 1만 44명 많았다는 이야기입니다.

 

최근 트랜드는 꾸준하게 서울에서 경기, 세종으로 인구유출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정도의 차이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계절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전년동월과 비교합니다. 전년동월 -5466명입니다.  순 유출이 1.84배 많아졌습니다. 

9월에 아파트 입주물량이 있었던것 같은데요, 만약에 있다면 그것까지 감안하면 약 2배입니다.

 

정부의 전세를 없애고, 주거비용을 높이는 정책이 효과를 보아서 서울에서 2배의 탈출이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이 있을 수도 있지만 수치는 그렇게 보여줍니다. 9월 한달을 봤는데요, 10월 11월 수치를 보면 놀라게 될 것 같습니다.

 

임대차 3법 도입은 8월이니 9월부터는 그 효과가 반영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